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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고혈압에 좋은 10가지 식품!

허당퐁당 2017.03.04 22:19

성인 3명 중의 1명 꼴로 겪고 있는 아주 흔한 질환 중 하나인 고혈압! 주변만 돌아봐도 고혈압 환자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엄마도 고혈압 때문에 지금도 혈압 약을 꾸준히 드시지만 가끔 혈압조절이 안돼서 힘들어하시는 날이 종종 있습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으로 발전하는 일이 많은데 합병증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릴 만큼 위험한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보통 비만, 유전, 운동부족,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정도로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고혈압에 좋은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보카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염분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나트륨으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붓기를 제거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카로티노이드'라는 식물영양소는 항산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혈관벽을 굉장히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지만 혈액 흐름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이 낮은 사람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2. 양배추


 

 

양배추에는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속의 콜레스테롤과 담즙을 흡착하고,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혈중 '호모시스테인'을 떨어주고,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도 좋은 식품이며 샐러드나 김치를 만들어 먹거나 쪄서 쌈으로 먹어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3. 당근


 

 

녹황색 채소의 대표인 당근은 B-카로틴을 비롯해 비타민 B, C, E 군과 칼슘, 칼륨, 유황, 요오드, 인 같은 미네랄, 효소,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이러한 성분의 상승효과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활성산소의 해를 없애줍니다. 또, 몸속의 중성지방을 배설시키는 수용성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당근은 여러 가지 요리에 보조재료로 많이 사용되는데 주스로 섭취하여도 좋다고 합니다. 

 

 

4. 양파


 

 

혈관의 탄력성을 키워주고 '퀘르세틴' 성분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혈전을 녹여서 혈액을 묽게 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되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5. 콩


 

 

콩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대사 촉진력이 뛰어나 혈액 속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 '이소플라본'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는 데 효과가 있으며 콩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식품입니다.

 

 

 

6.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식이 섬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고구마 껍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7. 배


 

 

배는 니아신, 단백질, 식이 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등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있고, 100g당 약 17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출시키며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인 '펙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변비에도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8.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식용버섯이고, 국물을 우려내는 데 많이 쓰입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에리타데닌'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줘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에리타데닌'은 그냥 섭취하는 것보다 물에 우려먹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우려서 요리할 때 육수로 사용하거나 차가운 온도에서도 잘 우러나므로 냉장실에 넣어 두었다가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9. 계피


 

 

우리의 위를 안정시켜주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계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뇌졸중,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쓰입니다. 또,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10. 딸기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딸기는 고대 로마 시대에는 약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딸기는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과 염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강한 항산화 효과 및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혈관 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딸기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은 면역력을 키우고,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식품들이 다 제가 좋아하는 식품들이라서 조금 의아했지만 앞으로는 더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겠다 싶습니다. 요즘 시대에는 젊은 사람들도 고혈압이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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