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각한 미세먼지! 이대로 괜찮은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건강을 지키자!


오늘 아침 출근길.. 안개와 미세먼지로 뒤덮힌 대전!! 일기예보에서 미세먼지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얼핏 듣긴했지만 이정도일줄은.. 보기만해도 숨이 턱 막히네요. 대중교통 이용해서 출근할걸 그랬나 싶더라구요.

어느정도 심각한지 미세먼지검색해봤더니 헉..오늘 전국 미세먼지 나쁨이네요.

 

출근길에 마스크 하신 분을 못 본거 같은데.. 이렇게 심각했다니.. 년전만 해도 황사가 심한 시기만 아니면 맑은 하늘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4계절 내내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드무네요. 미세먼지가 얼마나 해로운지 다들 알고 계시나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로 대기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장기가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며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지름이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인체 내 기관지 및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기관지, 폐 등에 붙어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

미세먼지나쁨수준일 경우에는 무리한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일상생활을 안할 수는 없고,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방법>

1. 외출할 때 방한 마스크 착용

2. 미세먼지 배출해주는 음식 섭취

-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 알긴산은 호흡기로 침투한 미세먼지와 중금속 성분을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마늘 체내의 해독에 효과적인 마늘은 알리산과 셀레늄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로 흡수된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배출시켜준다.

- 기관지 질환을 완화해주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루테올린은 약한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기관지로 침투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특 배 껍질에 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배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미나리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미세먼지안에 자리잡고 있는 중금속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해주어 미세먼지로 더럽혀진 몸속을 정화시켜준다.

 - 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기관지에 쌓여있는 미세먼지를 배출시켜준다.

- 녹차에 함유되어있는 타닌은 중금속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며, 체내로 들어온 중금속을 배출시켜준다.

- 기침완화에 도움을 주는데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기침이 잦을 경우 귤을 먹거나 귤차를 마셔주면 좋다.

오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반드시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 세먼지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한다고 해요.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얼굴에 달라붙어 피부질환도 일으킨다고 하니 꼭 !깨끗하게 세안하시고 손으로 얼굴 만지지 마세요. 특히 여성분들은 화장을 하기 때문에 세안을 자주 해줄 수 없으니 귀가시에는 꼭! 깨끗하게 세안을 하셔야해요. 그렇지않으면 뾰루지가 저희를 괴롭힌답니다. 오늘은 물 자주 마셔주시고, 해조류 음식 꼭! 섭취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