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내가 해본 최고의 유산소 운동

1. 걷기

 

걷기 다이어트는 피트니스에 가지 않고도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입니다. 걷기 효과는 다이어트에도 좋지만 기분전환,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고, 폐활량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폐 질환 발병 가능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정 시간을 속보로 걸으면 혈당을 떨어뜨려줘 당뇨환자들에게도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저는 초등학교가 걸어서 40분거리에 있어서 그때부터 걷는게 습관이 됐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걸어다닐 시간이 부족했는데 금세 살이 찌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걷기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할때 걷기는 유산소동에서 빠질 수 없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2. 실내 자전거

 

실내 자전거는 근력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 하체 살 빼는데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강도를 높이면 근력운동에 속하게 되고, 강도를 줄이면 유산소운동에 속하게 되어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고도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무작정 걷기와 뛰는 운동이 무릎관절에 무리가 되는데 이때 실내 자전거로 운동하면 좋습니다저는 TV를 틀어놓고 6개월 정하루에 2시간 정도 꾸준히 탔었는데 이때 10kg 정도 감량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루할 수 있는 운동이므로 본인이 평소 재미있게 보는 예능이나 드라마를 틀어놓고 아무 생각 없이 타야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3. 줌바

 

줌바는 라틴음악에 맞춰서 춤추는 운동으로서 한 시간에 천 칼로리 소모가 된다고 하여 한때 붐을 일으킨 운동입니다. 전신운동이며 코어 부분에 힘을 주는 동작이 대부분이라 코어 단련에도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날려주고, 우울증해소에도 효과가 습니다. 다른 댄스와 달리 줌바는 단순한 동작이 반복되어 외우기도 쉽고, 몸치인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작년트니스에 다니면서 접하게 됐는데 처음에는 쑥스러워서 쭈뼛쭈뼛 거렸지만 하다 보니 운동도 되고 재미까지 있어서 몇개월 푹 빠져 살았습니다. 일주일에 4일~5일은 줌바를 했는데 그 시기에 먹고 싶은거 다 먹고 살이 빠져서 줌바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걸 몸소 느꼈습니. 그때 함께 줌바 수업을 들었던 회원들 중 8kg, 11kg가 빠진 회원들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4. 뮤직 복싱

 

뮤직 복싱은 신나는 음악에 맞춰 쉐도우 복싱을 하며 여러 가지 동작을 하는 운동입니다. 기본 체력도 좋아지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운동입니다. 요즘 여자 연예인들도 복싱으로 다이어트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일반 복싱은 지루해서 재미가 없더라고요. 뮤직 복싱이라고 해서 그냥 복싱 자세만 취하는 게 아니고, 동작들을 다 외워서 진행하는 거라 처음 배울 때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동작만 외우면 그때부터는 재미가 붙습니다. 그리고 다리는 계속 뛰면서 하는 운동이라 짧은 시간에도 운동이 되는 걸 느꼈던 운동입니다.

지루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게 제일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고 꾸준히 하게 되면 분명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