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는 음식과 나쁜 환경을 통하여 우리 몸속에 쌓이게 되는데 독소가 많이 쌓이다 보면 체내를 산성화시키고 만성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로 인하여 신체리듬이 깨지게 되어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비만, 소화불량, 수면장애 등을 유발하며 환절기에 호흡기나 피부에 바이러스의 침투로 생기는 독소들은 면역력을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거나 몸이 붓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독소가 쌓인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독소를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나쁜 독소를 제거해주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두

 

녹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의약품과 중금속을 해독해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녹두를 섭취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대체로 녹두로 만들어진 숙주나물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저혈압이시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2.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와 암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녹차잎을 그대로 먹는 것이 독소를 제거해주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 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다이옥신의 흡수를 억제해줌으로써 독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티백보다는 가루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토마토

 

대표적인 디톡스 식품으로 유명한 토마토는 유해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라이코펜과 비타민C 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붉은색이 진할수록 디톡스 효과가 좋고, 각종 암과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토마토를 섭취해주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영양의 균형을 잡아주고 몸이 붓는 것을 막아줍니다.

 

4. 클로렐라

 

클로렐라에는 엽록소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색 플랑크톤으로 몸에 쌓인 중금속과 다이옥신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영양제처럼 만들어진 제품을 하루에 일정량을 섭취해 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5. 마늘

 

마늘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이 풍부하며 체내에 침입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중 독소와 니코틴을 배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은 혈중 지방 성분을 낮춰주며 몸속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몸속에 쌓여있는 중금속과 유해 물질을 해독 시켜주는 시스테일메티오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있습니다.

 

 

 

 

6. 양파

 

양파는 대부분의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며 쿼세틴이라 불리는 노란색 계열의 폴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유해산소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양파 속에는 올리고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비피더스균의 증식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7. 시금치

 

사포닌과 양질의 섬유소가 들어 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엽록소가 혈액을 맑게 해줌으로써 독소를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시금치 뿌리에 있는 구리와 망간은 인체에 유독한 성분인 요산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8. 된장

 

콩을 발효 시켜서 만든 된장은 우리 체내에 쌓여있는 니코틴을 녹여주고 간 해독을 시켜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항암, 항노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9. 레몬

 

레몬 디톡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독소를 제거해주는 데 대표적인 레몬은 우리 몸속에 있는 지방을 분해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레몬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라는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위장을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레몬은 물에 희석하여 먹거나 각종 요리에 활용해서 드시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10. 사과

 

섬유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사과는 후로리진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간 기능을 좋게 해주며, 체내에 축적되는 나쁜 독소들을 배출해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섭취해주는 것이 더 좋으며 밤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소가 쌓인 대로 오랫동안 방치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또,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치질, 대장암, 직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독소는 바로바로 제거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패스트푸드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위의 식품들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물이라도 꼭! 자주 마셔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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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jshin86 2017.03.02 01:19 신고

    녹차를 꾸준히 마셨더니 확실히 중성지방 수치가 반으로 줄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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