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요리 레시피

쉽게 만들 수 있는 백선생표 '김치짜글이'

 

안녕하세요. 여러분! 허당퐁당입니다. 제가 좀 전에 포스팅한 '찌개용 만능맛간장'을 활용할 수 있는 백선생표 '김치짜글이'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밑반찬도 없고 해서 걱정됐었는데 다행히 '김치짜글이'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냉장고에 있어서 바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 재료 (4~5인분가량) : 돼지고기 2컵, 물 4컵, 양파 1개, 대파 2~3줄기, 새송이버섯 1개, 김치 1/4개, 다진 마늘 1숟갈, 고춧가루 2숟갈, 고추장 2숟갈, 찌개용 만능맛간장 2/5컵 (고기 양과 물 양 외에 나머지 재료들은 본인의 취향대로 넣어주시면 돼요.) 

 

삼겹살이나 목살을 사용해도 되지만 요즘에는 돼지고기 값이 비싸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는 사태를 깍둑썰기해서 사용했는데요. 저는 냉동실에 있는 앞다리살로 사용했습니다.

 

 

◆ Tip : 대파는 손바닥 길이로 잘라준 후 반씩 갈라주세요. 고기를 싸먹을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잘라주시면 됩니다. (저는 평소 보관할 때 그렇게 하기 때문에 냉동실에서 바로 꺼내서 그냥 사용했습니다.)

 

 

물 4컵을 넣어주세요. 물 양은 고기 양의 2배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고기 2컵 ☞ 물 4컵)

 

 

물이 끓어오르면 고기 2컵을 넣어주세요.

 

◆ Tip : 끓는 물에 고기를 넣어야 고기의 육즙이 살아 있습니다.

 

 

다진 마늘 1숟갈, 고춧가루 2숟갈, 고추장 2숟갈을 넣어주세요. 이 상태에서 국물의 맛을 보면 밍밍한 떡볶이 국물 맛이 납니다. 국물이긴 한데 뭔가 텅 빈 국물 맛이랄까요?^^

 

 

잘라둔 양파, 대파, 새송이버섯을 넣어주세요. 채소를 수북하게 넣어주었더니 국물이 적어 보이죠?

 

 

하지만 채소가 익어가면서 채소에서 물이 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야채가 익어갈 때쯤 만들어 두었던 '찌개용 만능맛간장'을 2/5컵 넣어주세요. (싱거우면 맛 간장을 더 넣어주시고, 짜면 물을 조금 더 넣어서 조절해주시면 되요.) 맛 간장을 넣어주실 때 간장의 맛이 밴 표고버섯도 같이 넣어주시면 더 맛있습니다.

 

 

맛 간장까지 넣었다면 다시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이제 오늘의 메인 재료! 김치를 송송 썰어서 넣어주세요. 김치는 본인의 취향대로 적당하게 넣어주시면 되는데 저는 1/4포기 넣었습니다.

 

 

김치까지 넣고 한번 더 끓여주시면 맛있는 백 선생표 '김치짜글이' 완성입니다.^^ 맛 간장을 넣기 전과 후의 국물 맛을 보았는데 신기하게도 맛이 다르더라고요. 맛 간장 하나 넣었을 뿐인데 국물에서 깊은 맛이 나서 오잉? 하면서 한번 더 먹어 봤습니다. 오! 역시! 이래서 백선생 레시피가 인기 있구나 싶었습니다. 만드는 과정도 어렵지 않고, 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잖아요. 그리고 대체할 수 있는 재료들도 알려줘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김치짜글이는 한 번도 만들어 본적 없었는데 앞으로 자주 만들어 먹게 될 것 같습니다.^^

 

2017/03/01 - [푸드] - 집밥 백선생3 '찌개용 만능맛간장'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