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요리 레시피

집밥 백선생3 '어묵 콩나물찜' 만들기

저는 아귀찜, 해물찜 등 찜 종류의 음식을 좋아하는 편인데 막상 집에서 해 먹으려고 하니 해물과 아귀를 손질하는 것도 걱정되 맛이 없을까 봐 걱정이 되어 시도도 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집밥 백선생3 에서 아귀랑 해물 없이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콩나물찜 레시피를 알려주셔서 한번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나물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어묵 콩나물찜' 만들기 시작할게요. 어묵뿐만 아니라 소시지, 야채 등 본인 입맛에 맞는 재료를 이용하여 만드시면 됩니다.

 

 

◆ 재료 : 어묵 4~5장, 대파 1개, 양파 1/2개, 콩나물, 고추장 2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설탕 1숟가락, 만능맛간장 1/3컵, 다진 마늘 1숟가락, 참기름 조금, 전분가루 (밀가루 or 부침가루로 대체 가능), 물 1컵 (+물 1컵), 물 2숟가락

 

 

팬에 어묵을 큼직하게 잘라서 넣은 후 물을 1컵 넣어 끓여 주세요.

 

 

물이 끓으면 어묵이 물을 다 빨아드려요. 그때 양파 1/2개 넣어주세요. 백선생 레시피에서는 어묵이 물을 다 흡수하여 물을 1컵 더 추가하라고 했는데 저는 콩나물을 듬뿍 넣을 거라 그냥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백선생 레시피대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물을 1컵 더 추가해주세요.)

 

 

대파 1개도 넣어주세요. (대파도 큼지막하게 잘라서 넣어주세요.)

 

 

콩나물도 넉넉히 듬뿍 넣어주세요.

 

 

 

 

고춧가루 2숟가락, 고추장 2숟가락, 설탕 1숟가락도 넣어주세요.

 

 

그다음 만능맛간장 1/3컵을 넣어주세요. (지난번에 만들었던 찌개용 만능맛간장 사용하시면 되고, 없으신 분은 진간장으로 대체하시면 돼요.)

 

 

다진 마늘 1숟가락도 넣고 보글보글 끓여주세요.

 

 

양념과 재료들을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양손에 젓가락을 2개씩 들고서 섞어주시면 잘 섞여요.^^)

 

 

전분가루 1숟가락, 물 2숟가락을 넣어 전분 물을 만들어주세요. (전분가루가 없으시면 밀가루나 부침가루로 대체로 사용하시면 돼요.)

 

재료들이 어느 정도 익었다면 전분 물을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조금씩 넣어가면서 취향에 맞춰 농도를 조절해주세요. (전분 물이 굳지 않게 잘 섞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조금 넣고 마무리해주시면 쉽고 간단한 어묵 해물찜 완성입니다.^^ 저렴한 콩나물과 어묵만으로도 이렇게 맛있는 찜 요리가 완성되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아귀나 해물찜을 만드실 때는 아귀랑 해물을 먼저 익혀주신 뒤에 위 레시피대로 하시면 아귀찜, 해물찜이 완성된다고 하니 다음에는 아귀찜이랑 해물찜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이 레시피대로만 만든다면 어려운 찜 요리도 문제없을 것 같아요. 저처럼 찜 요리를 어렵게 생각하셨던 분들은 한번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