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요리 레시피

집밥 백선생3 '찌개용 만능맛간장' 만드는 방법

요즘 '집밥 백선생' 프로그램이 시즌3로 다시 방영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챙겨서 보시고 계시나요? 제가 백선생 레시피를 좋아하는 이유는 간단한 재료들로 쉽게 만들 수 있게 설명해주기 때문인데요. 어제도 역시나 집에 있던 재료들로 레시피를 알려주셔서 한번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랑 함께 만들어보실래요?^^

 

 

* 국간장 1컵, 진간장 1컵, 맛술 반컵, 대파, 말린 표고, 다시마

 

 

대파는 냉동실에 보관해둔 걸로 대체했고, 말린 표고는 물에 불려주시면 됩니다.

 

 

가스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국간장 1컵, 진간장 1컵, 맛술 반컵을 넣어주세요.

 

 

그다음 대파를 넣어주세요. 대파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 반씩 갈라주세요. (손바닥 길이 정도면 적당할 것 같아요.) 저는 평소에도 대파를 보관할 때 저렇게 잘라서 보관해둔 덕분에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Tip : 대파를 반으로 갈라 주는 이유는 간장에 파향이 더 잘 우러 나오도록 하기 위함이고, 대파를 길게 써는 이유는 나중에 걷어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물에 불려둔 표고버섯을 넣어주세요. (표고버섯도 잘게 썰어서 넣어주면 향이 더 잘 우러나와요.)

 

◆ Tip : 말리지 않은 표고버섯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말린 표고버섯이 향과 풍미가 더 좋습니다.

 

 

이제 불을 켜주시는데 파와 표고버섯의 향이 잘 우러나오도록 약불에서 은근하게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10분 정도 끓여주었더니 국물이 많이 줄은 느낌이네요. 이제 다시마를 건져내주시면 백종원표 '찌개용 만능맛간장' 완성입니다.

 

 

완성된 만능맛간장에서 대파를 건져내주세요.

 

◆ Tip : 대파를 건져내주는 이유는 대파가 급방 상하므로 보관할 때는 건져내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아내니 양이 많지는 않네요.^^

 

 

뚜껑까지 닫아서 냉장실에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찌개용 만능맛간장 하나로 정말 찌개의 맛이 달라질지 정말 궁금한데요. 맛 간장 맛을 보니 간장을 2컵이나 넣고 끓이다 보니 짠맛이 아주 강하지만 대파와 표고버섯을 넣어서 그런지 깊은 맛이 느껴지더라고요. 제가 직접 만들어보니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과정도 어렵지 않아 요리 초보자분들이나 자취생들도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맛 간장을 넣은 찌개는 어떤 맛일지 너무 궁금해서 어제 프로그램에서 같이 소개해준 '김치짜글이'도 바로 만들어봐야겠습니다.

 

2017/03/01 - [푸드] - 쉽게 만들 수 있는 백선생표 '김치짜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