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사용한 식품건조기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단호박가루를 만들 때 사용한 식품건조기와 믹서기! 단호박가루도 다 만들었으니 이제 뒷정리를 해줘야겠죠?^^세척은 단호박가루를  만들자마자 했는데 포스팅을 늦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믹서기와 식품건조기 트레이와 식품이 눌러 붙는 것을 방지해주는 그물망 세척!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준비물 : 베이킹소다 1/2컵, 구연산 1/2컵, 수세미, 주방세제, 온수

 

모든 재료들을 건조하고 난 뒤에 바로 청소해주지 않으면 얼룩이 쉽게 지워지지 않으니 사용 후에 바로 세척해주시는 게 좋아요.

 

 

 

단호박 물이 그물망에 들기 전에 빨리 시작해야겠습니다. 먼저 싱크대에 온수를 틀어 놓고, 믹서기와 트레이, 그물망을 싱크대에 넣어주세요. 트레이가 6개라서 자리가 부족해서 덜 더러운 트레이는 우선 가장자리 쪽에 세워뒀어요. 그다음 오늘 깨끗한 세척을 도와줄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반컵씩 넣어주세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만나면서 보글보글 기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녹인 물에 담가뒀었던 믹서기를 꺼내보니 단호박가루가 거의 제거되었네요. 오래 묵혀 두지 않고 바로 담가뒀더니 더 쉽게 지워지는듯합니다. 역시 청소는 미루는 게 아니라는 걸 한번 더 깨닫게 되네요.

 

이제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묻혀 트레이, 그물망, 믹서기를 닦아주세요.

 

물에 담겨있는 트레이를 뒤집어서 양쪽을 잡고 왼쪽 오른쪽으로 흔들어주시면서 찌꺼기가 많이 떨어져 나갑니다.

 

 

 

 

그물망도 트레이와 마찬가지로 물에 담긴 상태에서 양쪽을 잡고 왼쪽 오른쪽 흔들어주세요.

 

찌꺼기도 다 떨어지고, 주방세제로 한번 더 닦아줬다면 깨끗이 헹궈서 식기건조대에 놓고 물기가 빠지도록 해주세요.

 

물기가 빠진 트레이와 그물망은 햇볕에 한번 더 말려주는 작업을 해주세요. 저희 집은 서양이라 오후에 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빨래건조대에 올려두고 출근했습니다. 햇볕에 한번 더 바싹 말려주면 살균효과가 있어서 좋답니다.^^

 

이제 트레이에 그물망을 다시 넣어주세요. 호박 잔여물과 얼룩이 지워져서 깨끗해졌답니다.

 

본체는 물티슈로 깨끗이 닦아주시고, 깨끗해진 트레이는 본체 위에 차곡차곡 쌓아주시면 됩니다. 식품건조기는 사용하기는 편한데 세척하려면 자리도 많이 차지하고 번거로워서 미루게 되는데요. 미루면 얼룩이 쉽게 지워지지 않고,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꼭! 제대로 세척하시고 보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물망에 얼룩이 생기는 게 싫으신 분들은 종이호일을 깔고 사용하셔도 좋아요. 트레이와 그물망을 햇볕에 한번 더 말려주시면 살균효과가 있어 좋지만 이 과정이 귀찮으신 분들은 세척 후에 식초물에 한번 더 헹궈주시면 좋습니다. 번거롭지만 지나칠 수 있는 식품건조기 청소! 여러분들도 미루지 말고 청소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