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마법의 가루 '베이킹소다'의 무궁무진한 활용법

천연세제로 유명한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의 활용법은 정말 무궁무진하죠? 저도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서 그 효과에 깜짝 놀랄 때가 많은데요. 우리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베이킹소다! 오늘은 베이킹소다의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반찬통 고무패킹 및 냄새제거

 

 

설거지를 하면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반찬통 고무패킹! 우리가 무관심해지는 사이에 고무패킹에 곰팡이가 자라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1시간 정도 담가두시면 보글보글 소리와 함께 세균과 곰팡이를 한 번에 잡아줄 수 있습니다. 또, 반찬통에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담아두시면 반찬통 냄새제거도 된답니다.

 

 

 

 

2.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 청소

 

 

금세 더러워지는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 열심히 닦아도 얼룩이 남아버리는 골칫덩어리죠! 젖은 행주에 베이킹소다를 묻혀 문질러주시면 탄 자국과 그을림 자국도 쉽게 지워져요. 너무 오래된 자국은 행주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지워야 할 자국 위에 10분 정도 올려두었다가 베이킹소다로 문질러주면 쉽게 지워집니다.

 

3. 세탁기 통 청소

 

 

빨래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신다면 세탁기 통을 세척해주셔야 하는데요. 청소업체를 부르기에는 비용이 부담이 걱정돼 신다면 베이킹소다 1 : 구연산 1 : 과탄산소다 1을 넣고 세탁기를 온수로 돌려주시면 집에서도 쉽게 세탁기 통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통을 세척하시고 빨래를 돌려 보세요. 묻어나는 먼지도 없고 쾌쾌한 냄새도 나지 않는답니다.

 

4. 식기건조대 청소

 

 

식기건조대를 뜨거운 물과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넣고 20분 정도 담가두시면 이물질이 떨어져 나가는 데 이때 칫솔이나 수세미로 살살 닦아주면 힘들이지 않고도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5. 브로콜리 및 과일 세척

 

 

지성용 왁스와 농약으로 인해 브로콜리는 세척하기가 까다로운 야채입니다. 이때는 식초물에 브로콜리를 20~30분 정도 담가두신 다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브로콜리를 살살 문질러 주세요. 그다음 식초물에 담가서 베이킹소다를 씻어내주시면 지성용 왁스와 농약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습니다. 레몬이나 오렌지 등 다른 과일도 왁스나 농약이 많이 묻어 있는데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에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6. 암세포 억제 

 

 

세상에서 가장 싼 항암제 '베이킹소다'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베이킹소다는 질병 치료 효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분이 암세포의 성작을 억제해준다는 연구 결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단! 욕실, 주방 용이 아닌 식용으로 나온 베이킹소다를 섭취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식용 베이킹소다는 밀가루, 식재료 코너에 같이 있다고 합니다.

 

7. 치통 및 구취 감소

 

 

치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베이킹소다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출혈과 구취를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 베이킹소다 가글 만들기

- 물 1L에 소금 1 작은 술, 베이킹소다 1 작은 술을 넣는다.

 

8. 각질제거하기

 

 

팔꿈치와 무릎, 발뒤꿈치가 까칠까칠할 때는 베이킹소다 스크럽을 만들어 마사지해주면 각질이 제거됩니다.

 

★ 베이킹소다 스크럽 만들기

- 베이킹소다 1 작은 술, 굵은소금 1 작은 술, 올리브오일 2 작은 술을 넣는다.

 

9. 목욕하기

 

 

베이킹소다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베이킹소다의 탄산가스가 피부를 자극해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몸을 담그고 있으면 때와 냄새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10. 위장장애 치료효과

 

 

탄산수소나트륨이 원료인 제산제가 없을 때 역류성 식도염을 가라앉히기 위해 베이킹소다를 물에 타서 마셨다고 합니다.베이킹소다를 물에 타서 마시면 탄산가스가 나와 위를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베이킹소다는 우리의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화학세제가 아닌 천연세제라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청소와 과일 세척 효과가 있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항암효과, 위장장애 치료 효과가 있다는 건 너무 신기하네요. 혹시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베이킹소다를 암세포 파괴를 위한 주사 · 약물 형태로 개발할 가치가 높아서 지금도 항암 치료제로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너무 궁금합니다. 또, 어릴 때 드시던 달고나 생각나시나요? 그 달고나를 부풀리기 위해 사용되는 가루가 바로 베이킹소다라고 합니다. 우리가 몰랐던 베이킹소다의 활용법! 정말 무궁무진하네요.^^ 다만 청소할 때 사용하는 공업용 베이킹소다랑 식용으로 섭취하시는 베이킹소다는 다르기 때문에 잘 구분하여 잘 사용하셔야 하고, 목욕할 때나 치아, 질병 치료 등으로 사용하실 때는 꼭!! 식용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베이킹소다가 위산으로 만들어진 비타민 B12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빈혈과 건망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하니 섭취하실 때에도 주의할 점을 숙지하신 후에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