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멸치볶음


안녕하세요. 허당퐁당이예요. 저희 엄마는 명절이 돌아오면 가족들이 먹을 밑반찬부터 걱정을 하세요. 명절음식도 만들어야하지만 매 끼니에 먹을 밑반찬도 늘 고민이죠. 그럴때 빠지지 않는 밑반찬은 바로 멸치볶음이죠! 가격도 비싸지않고 간단하게 만들수 있어서 저도 자주 해먹는 밑반찬인데요. 오늘은 저랑 같이 영양만점! 멸치볶음 만들어봐요.^^

 

* 재료 : 멸치 230g, 호두, 땅콩, 올리고당, 올리브유, 설탕, 깨소금, 대파 

제일 먼저 후라이팬을 달구고 올리브유를 두른 뒤 잔멸치와 견과류를 넣고 골고루 뒤적거려주세요.

 

이과정을 거치면 멸치가 바삭바삭한 맛이 살아나요.  

멸치가 어느정도 바삭해졌다싶으면 올리고당과 설탕을 넣어주세요. 저는 올리브유 2스푼, 설탕1스푼 정도 넣었어요.

마지막으로 대파와 깨소금을 솔솔 뿌려줍니다.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 저는 멸치볶음할때 견과류도 꼭 같이 넣어줘요. 그러면 영양도 많고 씹히는 맛도 있어서 좋더라구요.

오늘 제가 만든 멸치볶음에는 주재료인 멸치, 호두, 땅콩이 들어갔는데요. 이 3가지 재료들의 효능을 잠깐 알아볼께요.

* 멸치 :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분들에게 좋으며 골다공증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태아의 뼈 형성과 산모의 뼈 성분 보충에도 탁월한 식품이다. 멸치에 함유된 오메가3와 DHA가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향상에도 좋다. 또,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혈압조절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칼로리식품이지만 영양소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 호두 :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 전구체가 많이 들어 있으며, 무기질 및 비타민 A와 B도 풍부한 식품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 땅콩 :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식품.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고, 지방은 동물성지방이 다른 식품에 비해 적은편에 속하며, 불포화 지방이 대부분이다. 또, 몸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줌으로써 혈관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뇌졸중, 고혈압 등 혈관질환예방에 효과적이다. 땅콩에는 마그네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눈건강에도 좋으며, 혈당이 높아지는것을 억제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마른반찬 한가지에도 이렇게 많은 영양이 많이 들어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예요. 한가지 반찬을 만들더라도 영양을 생각하면서 만들면 더 좋을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1. 서가맘 2017.02.01 20:29 신고

    저랑 멸치반찬 만드는 방법이 거의 똑같아서 깜짝 놀랐어요~ 이제 4살 된 우리 아들이 잘 먹거든요^^
    공감 누르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서가맘 2017.02.01 20:43 신고

    네 감사합니다!
    오늘밤도 평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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