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지저분한 냉장고 청소 및 정리하기!

오늘 저녁 " 생생정보 " 라는 프로그램에서 식초물을 이용한 냉장고 청소법이 나왔어요. 저희 집 냉장고는 청소한지 조금 되서 지저분하고 내용물도 완전 뒤죽박죽 난리도 아닌지라 괜히 혼자 뜨끔했습니다. 그래서 냉장고 청소를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청소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식초 분무기를 사용하라고 했는데 집에 있던 분무기를 찾지못하는 바람에 스텐레스 그릇에 식초 1 : 물 5 비율로 희식시켜 식초물을 만들었어요. 

우선 냉장실에 있는 내용물을 다 꺼내고 상태를 살펴보았습니다. 뜨악!! 세상에... 제가 냉장고에 너무 신경을 안쓴듯하네요. 깊이 반성해야겠어요.

선반은 꺼내서 식초물로 닦아내고 물로 한번 헹궈주셔야하는데 저희 집 냉장실 문은 벽이랑 가까워서 활짝 열리지 않는 관계로 선반을 빼지 못하고 행주에 식초물을 적셔서 닦아주고 마른수건으로 한번 더 닦아줬어요.

행주에 식초물을 적셔서 슬슬 닦아주세요. 그러면 김치국물과 왠만한건 다 지워집니다. 그러나 틈새고무패깅있은 면봉을 이용해서 꼼꼼히 지워주세요. 조금 닦았다고 면봉이 금새 드러워졌네요. 야채실도 선반과 마찬가지로 꺼내서 닦을 수 없어서 안에 떨어져있는 잔여물들은 테이프를 이용해서 없애주시고, 그 후에 행주로 깨끗히 닦아줬습니다.

과연 식초물 청소 후 냉장실이 어떻게 변했을까요? 같이 보실까요?^^

식초물로만 닦았을뿐인데 깨끗해졌을뿐만아니라 윤기도 나네요. 식초물로 닦는다고해서 이렇게 깨끗하게 되다니 너무 신기하네요.

냉장실 청소가 끝났으니 내용물들을 얼른 차곡차곡 정리해줬습니다. 냉장고 안에 버려야 할 식품들을 정리하고 나니 냉장실이 텅 비었네요. 냉장실은 내용물이 70%정도 이하로 채워줘야 공기순환이 잘 되어 음식의 신선함이 유지되며 전기요금도 절약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냉동실도 청소해줘야겠죠? 그래도 냉장실보다는 깨끗하네요. 냉동실 선반은 모두 꺼내서 식초물로 닦은 후 물로 헹궈줬습니다.

짜잔~!! 냉동실도 윤기가 날정도로 깨끗해졌습니다. 그저 신기할 따름이네요.

냉동실에 있던 내용물도 다시 차곡차곡 정리해줬습니다. 보시다시피 정리하기 전에는 그냥 음식물이 생길때마다 빈자리에 쑤셔 넣다보니 내용물이 뒤죽박죽 섞여 있었어요. 그래서 고기, 야채, 떡 이렇게 칸 별로 분리하여 정리해줬습니다. 냉장실과 달리 냉동실은 냉기가 내용물을 통해 전도되기 때문에 꽉 채워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냉장실과 냉동실 청소 후 정리한 모습이예요. 특별하게 정리한건 없지만 우선 버려야할 음식물들을 처리했더니 속이 시원하네요.^^ " 생생정보 " 에서는 바구니를 이용한 정리법을 보여줬는데 저는 바구니가 없어서 우선 칸 별로만 분리해줬어요. 그래도 프로그램에서 소개해준대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얀봉지로 다 바꿔서 정리해줬더니 한눈에 들어와서 좋네요. 여러분들도 시간나실때 식초물로 냉장고 깨끗히 청소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