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요리 레시피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된 하버드 소식단 '호박 둥지 토스트'만들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균형 잡은 하버드 소식단 '호박 둥지 토스트'


2022년 11월 10일에 방송된 <나는 몸신이다> 409회에서는 건강한 수명을 늘리는 열쇠 '소식'에 있다.라는 주제로 대식가에서 소식가로 바뀌면서 1년에 25kg 감량에 성공한 최희정 몸신이 나와 하버드 소식단을 소개했습니다.

  • 하버드 소식단이란?

'하버드 식단 지침과 최희정 몸신의 제안을 합친 방법'인데요. 미국의 한 연구팀이 비만한 성인 244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저지방 식물성 식단 (채소, 과일, 통 곡물, 콩류)과 일반 식단을 16주 동안 섭취하게 했는데 저지방 식물성 식단을 섭취한 그룹이 체중감량이 많이 됐는데 특히 체지방과 내장지방의 감소가 컸다고 해요. 하지만 오랜 기간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최희정 몸신이 응용해서 만든 식단이 하버드 소식단이라고 하네요.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된 최희정 몸신의 하버드 소식단


최희정 몸신의 하버드 소식단은 접시의 1/2는 채소와 과일, 1/4는 통밀, 보리, 귀리 등 통곡물, 1/4는 생선 및 콩 등의 단백질로 채운 식단이라고 합니다.

  • 하버드 소식단 규칙

1. 한 그릇에 담을 수 있는 요리
2. 칼로리 제한이 없다 (칼로리 제한을 두면 금세 지칠 수 있음)

이날 방송에서는 '호박 둥지 토스트' 조리법을 소개해줬는데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조리법도 간단해 보여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호박 둥지 토스트> 만들기

▣ 재료 (1인분 기준)

통밀 식빵 1장, 슬라이스 치즈 1장, 애오학 100g, 달걀 1개, 토마토 반개, 올리브유 1스푼, 소금 1꼬집

채칼로 애호박을 얇게 채 썰어 줍니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채 썬 애호박과 소금 1꼬집을 넣고, 센 불에 살짝 볶아 줍니다.

볶아낸 애호박을 잠시 식혀 줍니다.

식혀둔 애호박을 프라이팬에 둥지 모양으로 둥글게 쌓아 약불에 익혀 줍니다. 저는 너무 많이 익혀서 애호박이 너무 흐물흐물거렸어요. 그래도 모양 잡기는 어렵지 않았어요. 센 불에 볶다 보니 잠깐이어도 금방 익으니깐 정말 살짝만 볶아 주세요.

비워둔 중앙 부위에 달걀을 깨트려 넣어 익혀 줍니다.

달걀을 빨리 익혀주기 위해 뚜껑을 닫아 줍니다. 반숙으로 드실지 완숙으로 드실지 정해서 익혀주시면 됩니다. 완숙으로 드실 분들은 애호박을 정말 살짝만 익혀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접시에 살짝 구운 통밀 식빵에 슬라이스 치즈를 얹고, 토마토 반개는 잘라서 놓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슬라이스 치즈 위에 애호박 달걀 둥지를 올려주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저는 너무 많이 익혀서 색깔이 예쁘지는 않지만 맛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분이 나오셔서 소개해주신 식단이었는데 사실 처음에는 애호박으로 토스트를? 만들기는 쉬워도 맛은 그냥 그렇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고소하고, 담백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간단한 조리법을 찾으시는 분이나 한 끼 식단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만들어 보세요! 기대 이상으로 맛있답니다.^^ 참고로 저는 다음 날도 만들어 먹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