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오래된 욕실 '샤워 수전' 셀프 교체하기!

시골집 욕실 샤워 수전이 너무 낡아서 직접 교체하려고 한샘 샤워 수전을 온라인에서 37,900원 주고 구입했습니다.

 

구성은 샤워 호스, 샤워 헤드, 행거, 편심 유니온 2개, 수전 본체, 검정 패킹 3개, 장갑, 테프론 테이프가 들어있습니다.

 

 

수전 교체를 하기 전에 샤워기를 먼저 조립했습니다. 샤워 호스와 샤워 헤드 사이에 검정 패킹을 끼우고, 돌려주면 됩니다.

 

샤워기 조립은 정말 쉽죠?^^ 이건 힘을 들이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어 제가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저희 오빠가! 편심에 원형커버를 먼저 끼우고, 테프론 테이프로 나사 부분을 감싸줍니다. 편심 2개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돼요.

 

이제 샤워기 수전 교체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건데요. 시작하기 전에 양수함의 레버를 잠그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수도 계량기) 잠그지 않고 작업하면 물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수전 교체를 할 건데요. 먼저 경량 몽키로 너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주세요.

 

수전 본체는 쉽게 분리됐습니다.

 

이제 편심 유니온을 제거해줍니다. 

 

 

왼쪽은 수월하게 제거돼서 벽 배관과 새 편심으로 연결해줬습니다.

 

하지만 오른쪽은 욕실 시멘트를 솜씨가 없으신 저희 아빠와 작은아빠가 직접 하셔서 울퉁불퉁하고, 배관까지 막아서 떼어 내려고 하니 굳어서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경량 몽키 1개로는 배관을 고정시키고, 1개로는 편심을 돌려줬습니다. 이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데 풀리지 않는다고 계속 돌리시면 편심이 부러질 수 있어요. 여기서 TIP! 시계 방향으로 한번 확 제쳤다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쉽게 풀립니다.

 

낡은 편심을 다 제거했으면 벽 배관과 새 편심으로 연결해주세요.

 

양쪽 다 편심을 교체했습니다.

 

본체에 검정 패킹을 넣고, 편심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검정 패킹을 넣지 않으면 누수될 수 있으니 꼭! 넣어주세요.) 너트를 손으로 돌리다가 마지막에는 경량 몽키로 꽉! 조여주시면 됩니다.

 

원형 커버를 벽에 맞춰서 돌려주세요.

 

 

이제 샤워기도 연결해주세요.

 

물이 새나 안 새나 확인하고, 느슨한 부분이 있으면 경량 몽키로 더 조여주세요.

 

드디어 수전 교체가 완료됐습니다.

 

물이 새는 곳이 있나 확인해볼 겸 잘 설치 되었는 지 볼 겸 양수함 레버 (수도 계량기)를 푸르고 물을 틀어봤습니다. 새는 곳도 없고, 물도 잘 나오네요.^^

 

낡은 수전은 이제 버려야겠습니다. 고장 나지 않아 20년은 사용한 것 같은데 오래돼서 그런지 정말 상태가 말이 아니네요.

 

수전을 교체해보니 오빠가 장갑과 경량 몽키 2개만 있으면 된다고 설명해주네요.^^ 샤워기 수전은 제가 교체해보려고 했는데 오빠가 해준다고 해서 저는 옆에서 구경만 했네요. 그래도 저한테 과정 하나하나 설명해줘서 보는 재미가 쏠쏠 했답니다. 행거 세트는 전동 드릴이 없어서 다음에 하기로 했습니다. 혹시 샤워기 수전을 교체하려고 하는 데 경험이 없어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은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저희 오빠도 처음 해봤는데 막힘 없이 잘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