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새로 구입한 '스테인리스 냄비' 첫 세척 제대로 하기!

시골집에 내려갔더니 엄마가 새로 구입하신 냄비가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알루미늄 냄비는 코팅이 벗겨져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셨다고 하셨는데 제가 들어보니 냄비가 좀 무겁길래 설거지하실 때 들고 하시지 말라고 말씀드렸네요. 어깨가 아프신 엄마를 위해 효녀 노릇 좀 해볼까 싶어 스테인리스 냄비 첫 세척을 시작했습니다.^^ 스테인리스 첫 세척에는 기름, 키친타올, 베이킹소다, 식초, 구연산, 주방세제, 칫솔이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 냄비 구석구석을 닦아주세요. 새것이라 겉으로는 깨끗해 보였지만 역시나 닦아보니 시커먼 연마제가 묻어 나오네요.

 

키친타올로 닦이지 않는 촘촘한 채반은 칫솔에 기름을 묻혀 구멍을 닦아주세요.

 

다른 냄비와 달리 저희 엄마가 구매하신 냄비는 홈이 많더라고요. 키친타올로 닦아줘도 홈 부분은 잘 닦이지 않아 칫솔로 문질러주니 시커먼 게 계속 나오더라고요. 칫솔도 엄청 시커먼해진 거 보이시죠?

 

 

홈 부분을 칫솔로 잘 문질러줬다면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키친타올로 비비면서 닦아내줍니다. 그러면 시커먼 연마제가 베이킹소다에 흡착되면서 홈 부분에 있던 연마제들이 닦여서 나옵니다. 홈부분은 그냥 닦아내면 제대로 닦이지 않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를 꼭! 이용해주세요.

 

이번에는 베이킹소다와 기름을 같이 넣고, 비비면서 닦아주세요.

 

그러면 시커먼 연마제들이 다 닦여 나옵니다.

 

여러 과정을 거쳤더니 홈 부분도 깨끗해졌죠?

 

하지만 몸에 해로운 연마제가 남아있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기름을 넣고, 한번 더 닦아 봤습니다. 

 

 

다행히 묻어 나오는 게 없는 거 보니 깨끗이 닦아진 것 같습니다. 그 다음 기름 좀 닦아낼 겸 소독도 시킬 겸 식초를 넣고, 한번 더 닦아내줬습니다.

 

이제 주방세제로 냄비를 깨끗이 닦아주세요. 온수로 헹궈줘야 기름기가 제거되는 거 다들 아시죠?^^ 

 

세척한 냄비에 물을 1/3 담은 후에 구연산과 식초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주방세제로 한번 더 닦아준 후 깨끗한 물로 헹궈주세요. 그 다음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드디어 무거운 스테인리스 냄비 세척이 끝났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주방세제로만 닦아내고 사용했는데 이렇게 직접 시커먼 연마제가 닦여 나오는 걸 보니 지난날이 너무 후회가 되네요.^^;; 다른 스테인리스 냄비에 비해 저희 엄마가 구입하신 냄비는 홈이 많아서 닦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렸고, 작업과정도 까다로웠습니다. 힘은 들었지만 부모님이 깨끗한 새 냄비에 음식을 해 드신다고 생각하니 뿌듯한 마음이 크네요.^^ 여러분들도 스테인리스 냄비는 그냥 사용하시면 몸에 해롭다는 거 꼭!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