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대 슈퍼푸드 볶은 아마씨 효능 및 주의 할 점

영양가득 슈퍼푸드 아마씨!


 

<사진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한동안 TV에서 슈퍼푸드로 소개된 아마씨!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죠? 오늘은 그 유명한 아마씨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마씨는 수천년 전 바빌로니아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먹는 금이라 불리울 정도로 귀한 식품이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비옥한 토양과 기후를 가진 캐나다에서 재배하며, 참깨보다 약간 크고 끝이 뾰족한 둥근모양의 씨앗이다.  식물보다 75~800배 많은 리그난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 41%, 단백질 20%, 섬유소 28% 로 함량이 높고,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오메가6를 함유하고 있다.

 아마씨의 효능

1. 피부질환 개선

체내 독소,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며, 기미, 주근깨, 아토피 등의 증상이 개선된다. (아토피 경우 1시간 정도 따뜻한 물에 불린 후 환부에 바르면 좋다.)

2. 당뇨병 치료

아마씨에 들어있는 리그난 성분이 혈당 조절을 해줌으로써 당뇨 환자들이 섭취하면 좋다.

3. 심장질환 예방

오메가3가 지방성분,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4. 변비치료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좋으며, 장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다.

5. 혈관질환 개선

콜레스테롤과 지방성분을 녹여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6. 여성질환 개선

갱년기나 안면홍조 개선, 여성호르몬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

7.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과 체지방을 분해하는 아디포넥틴 분비를 도와줌으로써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아마씨 활용법

1. 아마씨 밥

아마씨 1 : 쌀 9 비율로 아마씨 밥을 짓는다.

2. 요플레에 첨가

요플레에 아마씨를 첨가하면 톡톡 씹히는 재미와 아마씨 특유의 고소한 맛이 나서 또 하나의 별미다.

3. 양념장에 첨가

모든 양념장을 만들때 깨소금 대신 아마씨를 사용한다. (아마씨는 참깨보다 오메가3의 함량이 약 60배 높다.)

4. 조림 & 나물 무칠때 첨가

조림반찬 & 나물 무칠때 깨소금 대신 아마씨, 아마씨가루를 넣으면 더 고소한 맛을 느낄수 있다.

5. 아마씨 강정 (견과류 바)

몸에 좋은 견과류에 아마씨를 첨가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6. 아마씨 선식

귀리, 율무가루, 콩가루 등과 섞어 우유나 두유에 섞어 먹으면 식사대용 선식으로 좋다.

주의할점

하루 권장량은 5~10g이며, 하루 섭취량이 16g을 넘으면 안되며, 한번 섭취할때 4g씩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반 잡곡처럼 생으로 드시는게 아니고, 독성이 있으므로 꼭! 볶아서 드셔야 한다. 가공을 해서 먹을 수 있게 된 아마씨라 하더라도 다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찌든 냄새가 나기 쉬우므로 작은 용량 제품을 구입하여 냉장 or 냉동 보관하고, 가급적 오래 보관하지 않고 빨리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