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우리가 몰랐던 의외로 상극인 음식 조합 10가지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몸에 해롭거나 영양섭취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도 평소 음식 궁합을 생각하고 먹는 편이 아니라 그냥 건강에 좋은 식품이면 다 좋은 걸로 알고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궁합이 상극인 식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영양 섭취에도 문제가 생긴다는 얘기를 듣고 조금 놀랐습니다. 혹시 저처럼 궁합이 상극인 식품들을 같이 섭취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궁합이 상극인 식품 10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새우와 토마토


 

새우와 토마토를 함께 섭취할 경우에 구토와 소화불량,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해산물은 과일과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따로 섭취할 경우에는 2~3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시금치와 멸치


 

멸치는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꼽히며 시금치는 엽산, 비타민A,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이 멸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3. 오이와 당근


 

무침 요리를 하거나 두 가지 재료를 양념장에 찍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근에는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많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같이 넣어야 할 경우에는 식초를 넣어 비타민C 파괴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초콜릿과 우유


 

초콜릿과 우유에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 두 가지 식품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피부 건조증, 칼슘 부족,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치킨과 맥주


 

치킨과 맥주는 치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최고의 조합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를 합께 섭취하면 ‘퓨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하여 통풍과 소화불량을 일으킨다고 하니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토마토와 설탕


 

여름에 토마토를 설탕에 절여서 먹곤 하는데요. 토마토에 설탕을 넣어 먹으면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가 파괴되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가급적이면 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바나나와 감자


 

바나나는 칼륨과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하면 주근깨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8. 맥주와 땅콩


 

우리가 맥주를 마실 때 마른 안주로 땅콩을 같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땅콩과 맥주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장이 약한 사람들이 두 가지를 같이 섭취할 경우 장기능을 떨어뜨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미역과 파


 

미역은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나 임산부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파에는 칼슘,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으며 요리의 맛을 위해 쓰이는 좋은 식품이지만 미역과 파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가 방해된다고 합니다. 또, 미끌미끌한 미역과 파를 섞으면 음식 맛을 느끼게 해주는 혀의 미뢰 세포를 덮어버리면서 재료 고유의 맛을 느끼는 것도 방해한다고 합니다.

 

 

10. 삼겹살과 소주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좋아하는 조합이지만 소주가 체온을 높이면서 지방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완전 상극의 조합이라고 합니다. 소주처럼 도수가 높은 술을 마실 때는 육류보다는 채소나 과일 안주와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가 평소 함께 섭취하는 식품들이 궁합이 상극이라고 하니 꽤 충격이네요. 특히 미역국을 끓일 때 항상 대파를 넣고, 스파게티를 할 때는 토마토와 새우를 넣고, 초무침을 할 때는 오이와 당근을 넣는 데 궁합이 안 맞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식품을 섭취할 때 영양가를 제대로 흡수하기 위해 잘 알아보고 섭취해야겠습니다. 여러분도 될 수 있으면 영양가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도록 궁합이 맞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