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주방살림에서 빠질 수 없는 '식초'활용법

양념장에 많이 사용하는 식초를 저도 모르는 사이에 주방살림에 많이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저희 엄마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살균제거와 탈취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식초를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양념장 만들 때 뿐만 아니라 식초가 주방살림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냉장고 청소 및 냄새제거


 

식초 1 : 물 5 비율로 희석시킨 식초물로 냉장고를 청소해주면 김치국물과 얼룩을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또, 살균효과와 탈취효과도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처음에는 식초냄새가 나지만 몇분 지나면 금새 날아가고, 오히려 냉장고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반찬통 고무패킹 세척


 

잠시만 방심하면 금방 곰팡이가 껴버리는 반찬통 고무패킹!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하면 보글보글 거품이 생기면서 세균과 이물질을 더욱 쉽게 제거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3. 세탁기 세척 및 소독


 

세탁기 청소를 마친 후에 식초를 넣고, 헹궈주면 세탁기의 세균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믹서기 세척


 

달걀 껍질 2개와 식초, 미지근한 물을 넣고, 믹서기를 돌려주면 믹서기의 찌든 때와 세균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믹서기 내부를 청소한 식초 물은 버리지 마시고, 믹서기 외부와 본체를 닦아주면 물 때와 이물질이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5. 배수구 청소


 

베이킹 소다 1/2컵과 식초 1/2컵을 배수구를 청소하면 베이킹 소다의 알칼리성 성분과 산성 성분의 식초가 만나면서 보글보글 거품이 생기는데 이 탄산가스 거품들이 묵은 때를 제거해줍니다. 청소뿐만 아니라 막힌 하수구도 뻥 뚫어주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6. 커피포트 세척


 

커피포트에 식초를 넣고 끓여주면 살균효과도 있을뿐만 아니라 커피포트 안에 있는 이물질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미나리 세척


 

미나리에는 거머리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초물에 20~30분정도 담가뒀다가 깨끗한 물에 여러분 헹궈주면 거머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8. 양배추 세척


 

야채나 과일을 키울 때 농약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식초물에 잠시 담가두면 농약을 제거해줄 수 있어 과일과 야채를 씻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9. 양념장


 

 

설탕 1 : 식초 1 : 고추장 1 을 섞으면 맛있는 초고추장이 완성됩니다. 초고추장은 야채뿐만 아니라 오징어나 다른 재료와 같이 먹어도 아주 맛있답니다.

 

식초는 정말 주방살림에서 빠질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양념에도 많이 사용되지만 야채와 나물을 세척할 때와 청소할 때도 많이 사용되는 식초! 냄새는 참기 힘들지만 금방 날라가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더구나 살균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보니 주방에서는 정말 빠질 수 없는 식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