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무심코 버렸던 쌀뜨물의 놀라운 활용법 8가지!

우리가 그동안 무심코 버렸던 쌀뜨물! 생각 외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쌀뜨물의 무궁무진한 활용법!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밀폐용기 냄새 제거

밀폐용기에 김치나 생선 등을 담아두면 냄새가 배어 잘 빠지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용기 안에 쌀뜨물을 붓고,이틀 정도 담가 둔 후 스펀지로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그러면 냄새가 싹 사라진답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궈주시면 되는데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로 보관하시면 냄새가 완전히 빠지지 않으므로 물기가 남지 않도록 말려주셔야 합니다.

 

2. 화분에 물주기

화분에 물을 줄때 그냥 물을 주는 것도 좋지만 쌀뜨물을 주게 되면 물과 거름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어 화분에 더 많은 영양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3. 청소

쌀뜨물에 함유된 유분에는 광택을 내주는 효능이 있어서 유분과 먼지로 얼룩진 가구나 유리창 등을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일 뿐만 아니라 윤기까지 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찌든 때는 쌀뜨물을 유리창에 뿌려 두었다가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닦아주면 찌든 때도 더 잘 닦입니다. 또한, 습기와 손자국으로 얼룩진 거울은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 분사해준 후 마른 수건이나 걸레로 닦아내면 깨끗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하얀 옷 손빨래 하기

옷을 더 뽀얗게 만들고 싶다면 쌀뜨물을 대야에 담고, 옷을 넣은 후에 손으로 문질러주고 헹구어 주시면 하얘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생선 비린내 제거

갈치, 고등어, 꽁치 등! 비린내가 나는 생선! 이렇게 비린내가 심한 생선은 말렸다가 쌀뜨물에  담가두면 생선 살이 연해질 뿐만 아니라 그 특유의 비린내도 제거됩니다. 또, 말려두었던 생선을 불릴 때에 사용하면 생선의 영양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쌀뜨물은 첫 번째 쌀뜨물은 버리고, 두~세 번째 쌀뜨물을 사용해야 된다는 것! 이 한가지는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자반고등어처럼 너무 짠 생선들은 쌀뜨물에 30분가량 담가두시면 짠맛도 빠지고, 부드러워지면서 더 맛있어집니다.

 

6. 피부미용

쌀뜨물로 세안하는 게 좋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사실인데요. 여기서 많은 분들이 실 수 하시는 게 한 가지 있어요. 무작정 쌀뜨물로 세안하시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먼저 미지근한 물로 노폐물을 씻어 내준 후에 두번째 쌀뜨물로 세안하셔야 모공이 열리면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쌀뜨물 속에 함유 되어 있는 전분이 피부 보습과 미백, 노화방지를 억제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주기적으로 쌀뜨물로 세안을 하면 기미, 잡티 제거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 탄력에도 좋습니다. 또한, 쌀뜨물을  4시간가량 그냥 두면 앙금이 가라앉게 되는데요. 이 앙금을 밀가루나 레몬즙, 꿀 등에 넣어 팩을 해주면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걸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7. 끼개 국물

저도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 찌개 요리를 할 때 두 번째 쌀뜨물을 사용하는데요. 쌀뜨물을 국물로 활용하면 비타민과, 전분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가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국물 맛이 담백하고 더 구수해지면서 감칠맛도 더 해집니다.

 

8. 기름때 설거지

기름기가 묻어있는 그릇이나 냄비를 설거지할 때 화장지로 먼저 닦아낸 후 쌀뜨물을 넣어서 닦아보세요. 깨끗이 닦일 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없어집니다. 쌀뜨물을 많이 받아두셨다가 기름기가 많은 그릇이나 냄비는 담가둔 다음 닦으시면 기름기도 더 잘 닦이고, 음식 찌꺼기도 세제 없이 잘 닦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쌀뜨물의 활용법! 정말 무궁무진하지 않나요? 앞으로는 쌀뜨물을 버리지 않고 모아뒀다가 청소, 빨래할 때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