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13월의 보너스!연말정산 준비하세요!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어느덧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을 해야할 시기가 왔네요. 연말정산을 하기전에 먼저 자료를 준비해야겠죠? 이럴때 아주 유용한 국세청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해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https://www.hometax.go.kr/ui/pp/yrs_index.html

홈페이지 첫화면이예요. 연말정산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급격히 늘어난 관계로 임시로 운영하는 화면이예요. 저는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므로 "연말정산간소화/편리한 연말정산"을 클릭했어요.

공인인증서 준비하셨죠?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하시고 로그인클릭! 공인인증서 비밀번호입력하시면 로그인완료!

소득세액공제조회/발급 클릭해주세요.

귀속년도 2016년, 전체선택하시면 1월~12월 전부 V체크되요.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등 전부 조회해주세요.  그러면 사용금액이 저절로 뜹니다.

조회하신내용을 파일로 내려받으실 분은 "한번에 내려받기" 클릭하셔서 내려받기 하시면 PDF파일로 내려받아져요. 출력하실분들은 "한번에 인쇄하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료를 제출하기전에 연말정산금액을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싶으신분은 "예상 세액 계산하기" 클릭하세요.

총급여, 기납부 소득세액수정 클릭하시고 금액을 입력하시면 세액이 자동으로 계산해서 떠요! 이제 자료준비가 다 끝났네요. 하지만 혹시라도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이 있는데 모르고 지나가는건 없는지 더 추가할 자료는 없는지 한번 되짚어보고 가야겠죠?

<올해부터 달라진 연말정산 주요 내용>

- (고액기부금 공제 비율 인상) 종전에는 3천만 원을 초과하는 기부금에 대해 25%(3천만 원 이하는 15%)를 세액공제 하였으나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2천만 원 초과분(법정·지정·우리사주 조합기부금)에 대해 30%(2천만 원 이하는 15%)를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한다.

- (기부금 공제 요건 완화) 부양가족이 지급한 기부금에 대해 소득․나이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세액공제를 받았으나, 나이요건을 폐지하여 대학생자녀의 기부금도 공제가능하다.

 * (소득 요건) 소득금액이 100만 원(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 원) 이하

 * (나이 요건) 직계존속 60세이상, 직계비속 20세이하, 형제자매 60세이상 20세이하 

-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확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60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에 대해 50%의 세금 감면율을 적용하였으나 올해 취업자부터는 70%(연간 150만 원 한도)로 상향 조정합니다. 동일 중소기업에 재취업하거나 다른 중소기업으로 이직하는 경우, 또는 취업한 중소기업이 합병·분할 등이 되는 경우에도 감면 적용 가능합니다.

(무주택확인서 제출기한 연장)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무주택확인서를 12월 말일까지 저축취급 기관에 제출하던 것을 납세 편의를 위해 다음 연도 2월말까지 제출하도록 연장하였습니다.

  * ’15. 1. 1. 이후 가입자: 총급여액 7,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소득공제

  * ’14. 12. 31. 이전 가입자: 총급여액 제한 없이 ’17년 납입분까지 소득공제 

- (소기업·소상공인 공제 변경)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에 가입한 경우 공제부금을 사업소득에서 공제하였으나 올해 가입자부터는 법인 대표로서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근로소득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 소득공제 대상 확대) 벤처투자 활성화 지원을 위해 소득공제 대상기업에 R&D투자액이 연간 3천만원 이상이고 창업 3년 이내인 중소기업을 포함하였습니다.

- (고용유지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공제 연장) 일자리 나누기 고용유지 지원을 위해 적용기한을 2018년까지 연장하였습니다.

  * (소득공제) 직전 과세기간보다 줄어든 임금의 50%(연간 1천만 원 한도)

[출처] 2016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종합 안내|작성자 누리우리

지난해와 달라진 연말정산내용 잘 살펴 보셨나요? 나라도 시끄럽고 경제도 점점 더 어려워지니 정말 살기 힘든 세상이네요. 이럴수록 많은 정보 알아보시고 손해보는 일 없게! 토해내는일 없게! 꼼꼼히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