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요리 레시피

한그릇 뚝딱! 북어포 양념구이

북어포 양념구이 만들기


밥 반찬때문에 고민이 많은 주말~!! 집에 있는 북어포가 생각이 났습니다. 오늘은 북어포 양념구이를 해먹어야겠어요.

* 재료 : 북어포 1마리, 고추장, 들기름, 올리브유, 아마씨, 다진대파, 올리고당, 간장, 고춧가루

제일 먼저 북어포를 물에 불립니다. 북어포가 얼마나 건조되었냐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15분 정도 담가뒀어요. 건조가 너무너무 잘된 북어포는 좀 더 연해질때까지 담가두셔야해요. 안그러면 엄청 질기고 딱딱한 느낌이 들어요.

그 다음은 북어포에 있는 가시를 제거해주세요. 어른들만 먹는다면 굳이 가시를 제거 안해도 되지만 먹을때 불편하니깐 가시를 제거해줍니다.

북어포의 물기를 제거해주시되 너무 꽉 짜지 마시고 어느정도 물기가 있도록 살짝만 짜주세요. 어느정도 물이 있어야 양념장을 바를때 편해요^^

이제 가장 중요한 양념장을 만듭니다.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들기름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다진대파, 다진 마늘, 아마씨를 조금씩 넣어주세요. 대부분 볶음참깨를 넣으시는데 저는 아마씨를 넣어요. 맛도 고소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해서 양념장 만들때 자주 넣어요. 맛은 참깨랑 다르지 않으니 여러분도 한번 넣어보세요^^올리고당 양을 줄이고, 매실액을 조금 넣어주셔도 좋아요. 저는 양념장 만들때 매실액을 잘 넣는데 오늘은 올리고당만 넣었어요. 집마다 고추장 맛이 다르니깐 맛 보시고 기호에 맞게 다른양념을 조금 더 추가 하셔도 됩니다.

 

후라이팬에 들기름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넣고 달궈 주세요.

물기를 살짝 제거해 뒀던 북어포를 넣어줍니다.

기름이 골고루 배이도록 뒤집어 주세요. 

북어포에 기름이 잘 배어들었으면 만들어두었던 양념장을 발라주세요. 저는 숟가락으로 살살 펴가면서 발라 줬습니다. 약한 불로 놓고 구워주셔야 타지않고 골고루 양념이 배어들어요. 혹시 불 조절을 잘못하셔서 금방 졸아든다면 물을 조금 넣어주시고 졸이셔도 양념이 잘 배어드니 걱정마세요^^

반대편도 뒤집어서 양념을 발라줍니다.

양념이 잘 배어들었네요. 저는 밥 비벼 먹으려고 양념을 조금 더 넣었어요. ^^ 남은 양념에 밥이랑 김넣고 볶아드셔도 완전 맛있답니다. 드디어 밥 한그릇 뚝딱 하게 만드는 북어포 양념구이가 완성되었네요.

접시에 옮겨 담았습니다. 벌써부터 입가에 군침이 도네요. 북어포 양념구이는 일반 양념장이랑 비슷하니 처음 만드신다고해도 걱정하실거 없어요. 요리초보자님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답니다. 식당가면 북어포 1인분에 만원하는 곳도 많은데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그보다 훨 저렴하게 드실 수 있답니다. 아~ 혹시 조금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청양고추 첨가 하시면 되요. 레시피는 참고만 하시고 본인 입맛에 맞춰 다른 양념 추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푸드 > 요리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원한 바지락 국!  (0) 2017.01.30
영양만점! 멸치볶음  (3) 2017.01.26
맛있는 닭볶음탕!  (2) 2017.01.22
밥도둑! 코다리찜!  (0) 2017.01.21
봄 향기 물씬!! 냉이 된장찌개&돌나물 무침  (0) 2017.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