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의외로 간단한 매트리스 방수 커버 세탁

집에 침대가 있으신 분들은 매트리스 방수 커버라고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희 집도 역시나 매트리스를 보호하기 위해 방수 커버를 사용 중인데요. 구입했을 당시만 해도 정말 방수가 될까? 하는 의심을 했었는데 사용해본 결과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수 커버는 될 수 있으면 손세탁하는 것이 좋고, 표백제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탈수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세탁망에 넣어 세탁기로 돌려도 되지만 그래도 더 오래 사용하고 싶어서 저는 손세탁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저랑 매트리스 방수 커버 세탁! 같이 해보실까요?^^

 

저희 오빠 침대에 있는 방수 커버예요. 방수 커버 위에 다른 매트를 깔고 사용하는데도 땀이 많아서인지 방수 커버겉면이 얼룩으로 지저분해져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중간 중간 얼룩도 보이고, 시커먼 게 아주 지저분하죠? 아무리 방수 커버라지만 겉이 이렇게 지저분한데 매트리스가 안전할지 모르겠습니다. 표백제도 사용 못하는 데 저 얼룩이 빠질지 걱정이 앞서네요.

방수커버 안쪽을 보면 방수로 되어있는 게 보이시죠?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일지 옆에 매트리스 사진을 보시면 아실 거예요. 커버는 정말 지저분하지만 다행히 방수가 잘되어 매트리스는 새것처럼 아주 깨끗합니다.

 

이건 제 침대 방수커버에요. 오빠 거랑 달리 제 침대 방수커버는 깨끗하네요.^^

 

방수커버를 벗기고, 중성세제를 사용해서 세탁해야 해서 저는 샴푸를 넣어줬습니다.

 

 

오빠 방수 커버는 대야에 제 방수 커버는 세면대에 넣고, 미지근한 물에 샴푸를 넣은 후에 그대로 담가뒀습니다.

 

30분이 지난 후 세면대에 있는 제 방수커버를 확인해보니 예상했던 것처럼 빨래에서 나온 물이 더럽지 않네요.

 

더 담가두지 않아도 될 것 같아 손으로 조물조물해서 흐르는 물에 헹궈줬습니다. 방수 부분에 물이 맺혀있는 거 보이시나요?^^ 세탁기로 돌리거나 조금 세게 빨면 방수된 부분이 망가져서 하얗게 일어난다고 하니 여러분도 방수 커버를 세탁하실 때는 살살해주세요.

 

빨래를 짜지 않고, 그냥 걸어만 놔도 물이 잘 빠져서 걸어 놨습니다.

 

물기가 다 마른 방수 커버를 다시 침대 매트리스에 씌어 줬습니다.

 

이제 저희 오빠 방수 커버를 세탁하려고 보니 커버에서 얼룩이 빠지면서 빨래 물이 너무 더러워요. 그래서 얼룩이 다 지워졌는지 살펴봤더니 얼룩은 그대로 남아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오빠 방수 커버는 다른 방법으로 한번 더 세탁을 해줘야할 거 같아요.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표백제를 사용하면 안 되기 때문에 구연산 한 줌과 베이킹소다 한 줌을 넣고, 미지근한 물을 담은 후에 방수 커버를 담가놨습니다.

 

1시간 30분가량 담가뒀다가 살펴보니 빨래 물이 아까보다 더 더럽네요. 이번에는 얼룩이 제거됐겠지 싶어 그냥 조물조물 손빨래해줬습니다.

 

깨끗이 헹군 방수 커버는 방수되는 면이 겉으로 나오게 해서 물기를 빼주세요. 방수 면이 안으로 들어가게 걸어두면 커버 모서리에 물이 빠지지 않고 그대로 고여버려요.

 

다 마른 방수 커버를 펼쳐봤더니 얼룩이 완전히 제거됐습니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은 역시 엄지 척! 이네요.^^

 

매트리스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커버를 씌어줘야겠죠? 방수 면이 안으로 들어가게 하고 천 재질이 겉으로 나오게 씌어주면 됩니다. 방수 면이 매트리스와 만난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거예요.^^

 

매트리스를 들지 않고, 커버를 씌우려고 했더니 도저히 안되네요. 매트리스를 세우고, 한쪽면에 있는 모서리 위아래 모두 커버를 끼운 후에 매트리스를 제자리에 놓고, 다른 모서리도 껴주는 방법으로 커버를 씌워줬습니다.

 

처음 봤던 그 많은 얼룩들이 다 제거됐죠?^^

 

가까이에서 봐도 얼룩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이 방수 커버가 없었다면 저희 오빠 침대 매트리스는 땀이 그대로 흡수돼서 말도 못하게 지저분해져있을 것 같네요. 방수 커버의 위력을 다시 한번 느끼면서 깨끗해진 커버를 보니 뭔가 더 뿌듯한 것 같습니다. 방수 커버는 세탁을 자주 안 하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안전한 방법으로 세탁해주면 깨끗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한번 세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