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엉차 효능 및 부작용

오늘은 우엉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우엉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저희 부모님께서 길러서 말려주신 우엉부터 소개할께요.^^

저는 요즘 출근하자마자 우엉차를 우려요. 그냥 정수기 물보다 우엉차를 우려먹으면 독소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여 꾸준히 마시고 있어요.

우선 컵에 넣을 우엉을 손바닥에 올려봤어요.

우엉을 컵에 넣고 온수를 담았어요.^^

 

10분정도 지나고 나니 우엉이 우러나서 색이 변하네요. 우러날수록 점점 연한 노란빛을 띄게 되요. 갈색같아 보이기도 하구요.

다 우러나면 우엉이 바닥에 가라앉더라구요. 우엉관련해서  TV에서도 많이 방송 되는데 그럼 그 좋다고하는 우엉에 관련해서 알아볼까요?^^

 

 

한방에서 "우방"이라 불리는 우엉!!

1. 혈관 속 지방을 씻어 낸다.

우엉 껍질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과 지방에 붙어 몸에 해로운 기름기를 씻어내고 배설작용을 돕는다.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당뇨환자들에게도 좋으며,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저장성 다당류라 소화효소에 의해서는 거의 분해되지 않아 당뇨에 도움을 준다.

2. 독소배출을 돕는다.

우엉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 흡수력이 높아 배변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신장기능 향상과 이뇨작용에 도움을 준다.

 3. 화를 내리고 인내심을 길러준다.

우엉은 당질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칼륨,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인내심을 기르는 역할을 한다. 우엉 속 단백질인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정신력과 체력을 강화해준다.

4 화를 내리고 인내심을 길러준다.

천연 인슐린 성분은 신장기능을 향상시키기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광염,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한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우엉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엉의 부작용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시는 사람, 설사를 자주하고, 배가 자주 아픈사람은 우엉차를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 우엉차에는 이눌린 함량이 높으므로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적당량을 마시면 이롭지만 너무 지나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최대 권장량은 하루 식 후 3잔이 적당하므로 이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지금 두달 가량 우엉차를 마시고 있는데... 다이어트는 역시 운동과 식이죠~!!ㅋ 물론 독소배출을 도와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만 정말 살을 빼고 싶으신 분 들은 다이어트 차에 의존 하지 마시고 운동을 하시는게 답인듯해요^^ 다이어트차로 살을 확 빼긴 어려우니깐요.